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송송

조회하면 다 나온다 구석구석 숨은 돈 찾기

 

 

 

 

 

우리들의 돈이 어딘가에서 잠자고 있다고 하는데 다들 아시는지요? 이 돈을 찾으면 보물 찾은 기분일 거 같아요.인터넷으로 조회하면 구석구석 숨은 돈 찾기가 가능하다는데 이렇게 들을때는 나도 해봐야지 하다가 잊는 분들 많으시니까 이 글 읽으신다면 바로 아래 글 처럼 해보시길요.

 

 

조회해서 숨은 돈 찾기 1 - 은행계좌,주식,공과금

 

이 방법대로 하셔서 숨겨져왔던 돈을 찾아가시길 바래요. 어떤 분은 100~200까지도 찾으셨다고도 합니다. 금액이 크면 좋겠지만 갑자기 생긴 공돈은 누구든 기쁘겠지요?  금융감독원과 금융위원회에서 숨겨져있던 금융자산 찾기라는 캠페인 홍보를 했습니다. 여러분들의 잠들어 있는 계좌들 은행계좌, 미수령 주식, 미환급 공과금, 등에 우리들의 돈이 있고 이걸 조회하는 방법이 있어요.간략한 절차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금융감독원 파인이라고 검색해서 사이트로 들어갑니다.

 

 

2.상단 그린칸에 공통의 항목 중에 잠자는 내돈찾기 가 있습니다. (오렌지칸안의 보험증권 항목중 내보험찾아줌도 확인)

 

 

 

3.잠자는 내돈찾기 항목들은 다 확인해 보세요

 

 

 

4. 모바일은 제약이 있으니 PC환경에서 보시길요.

5.공인 인증서 인증이 필요합니다.

6.각 항목당 숨어 있는 돈들을 조회할 수 있어요.

 

※ 숨어있는 각각의 금액을 찾는 방법은 각 항목에 따라서 다 다르니까 해당 담당 기관에 직접 문의를 해야 합니다.

 

----

 

 

조회해서 숨은 돈 찾기 2 - 보험

 

가입된 보험이 있으시다면 이 것도 필수로 검색해 봐야해요. 모르고 받지 못한 보험금도 상당히 쌓여 있다고 합니다.특히 시니어분들의 보험금이 여기 저기 잠자고 있을지도 모릅니다.몇 십에서 수백만원까지의  내 돈을 찾을 수 있는; 기회예요.
금융위원회에서는 주인이 찾아가지 않은 돈이 무려 16조원이 된다고 충격적인 발표를 했었어요. 이 금액이 다들 몰라서 못 찾아간 돈이라고~~. 어마무시한 규모네요. 그중에 예적금은 6조 9천억 원가량 되고 보험금은 6조 2천억 원가량이 된다고 합니다.어쨌든 찾아가지 않은 보험금이 무려 6조 2천억 원이나 된다는 건 정말 충격적인 사실인데요. 혹시나 나는 보험금 다 찾아갔다 그래서 해당 없는 얘기다라고 생각하셨다면 절대 그렇지 않을 수도 있으니 꼭 조회하세요.

나도 모르게 가입된 보험들도 많고 나는 다 받았다고 생각했는데 나도 모르게 못 받은 보험금들도 많기 때문입니다. 6조가 넘는 보험금을 주인이 아직 찾아가지 못했다는 건 그 주인이 바보라서가 아닙니다. 그런 보험이 있는 줄도 모르고 있어서 못 받는 경우도 많다는 거죠. 

보험은 워낙 종류도 많고 다들 몇 가지씩 가입이 되어 있습니다.심지어 나도 모르게 가입되어서 만기가 된 숨은 보험도 생각보다 많다고 합니다. 또한 우리가 알아야 할 것이 보험금 지급은 꼭 어떤 사고가 발생해야만 지급되는 게 아니라는 겁니다. 물론 그런 보험금도 있지만 특정 시기나 조건이 되었을 때 중도에 지급하는 보험금도 있다는 거죠. 그런데 이런 보험금은 본인이 신청하지 않으면 알아서 주지 않습니다. 그러다 보니 이렇게 본인이 신청하지 않아서 쌓여 있는 숨은 보험금이 어마어마하다는 거죠. 물론 그 돈 중에 내 돈도 있을 수 있습니다.실제로 모르고 있다가 찾았다는 분들도 아주 많거든요. 무튼 현 상황이 이렇다 보니 금융결제원 금융협회 은행, 보험 등 전 금융회사가 숨은 금융자산에 대한 대고객 홍보 활동도 진행했는데요. 그만큼 몰라서 못 찾아가는 분들이 너무나 많으니까요.


알아서 돌려주면 좋으련만 그렇지 않은 시스템이라 직접 그 돈 주인이 찾아야만 받아갈 수 있다고 합니다. 안찾아간 보험금이 쌓이면 보험사 측에서는 돈이 많아져서 좋은 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죠? 그런데 왜 보험금을 찾아가라고 홍보하는 걸까요? 이렇게 주인이 찾아가지 않은 보험금이 많으면 국정감사 때 일부러 찾아주지 않은 건 아니냐며 질타를 받게 된다는 거죠. 이뿐만이 아니라 자산운용에도 문제가 생긴다고 하는데요.  숨은 보험금은 보험사 부채로 잡히기 때문에 자산 건전성의 위협이 되기도 한다는 겁니다. 그 이유는 바로 이자 때문인데요. 찾아가지 않은 보험금은 이자까지 붙여서 줘야 하기 때문이죠. 이 사실을 아는 분들은 보험금을 찾아가지 않으면 이자가 쏠쏠하게 붙는다는 것을 알고 경제적으로 좀 여유가 있는 분들은 이자를 받으려고 일부러 찾아가지 않는 보험금들도 있다는 겁니다. 특히 이율이 비싼 고정금리 상품에 가입한 사람들은 재테크 수단으로 방치하는 경우도 있대요.

또한 보험사들은 규정상 찾아가지 않은 보험금에 대한 지연 이자를 지급해야 하는데요. 
이자를 계산할 때 1년 이내는 평균 공시 예정 이율의 50%를 지급하고 1년을 초과한 기간은 고정금리 1%를 더해 지급한다고 하는데요. 무조건 늦게 찾아가는 게 더 이득 아니냐 이렇게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신가요 그런데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이자는 다 주는 게 아니기 때문이구요. 휴면 보험금에는 이자가 붙지 않는다는 겁니다. 


게다가 보험금을 오랫동안 찾지 않는 경우 소멸 시효가 될 수 있습니다. 소멸시효란 권리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 일정 기간 동안 권리 행사를 하지 않을 경우 그 권리를 소멸시키는 제도 인데요. 청구권 소멸 시효는 3년이라고 합니다. 3년이 지나면 내 보험금인데도 찾지 못하는 경우가 생긴다는 거죠. 억울한 일이지요~ 경우에 따라 소액의 보험금은 소멸시효가 지났어도 지급하는 경우도 있다고는 합니다. 어떤 경우든 예외는 있을 수 있으니 빠른 조회를 통해 보험금 꼭 찾으세요.

 

 

 

1.숨은 보험금 스마트폰으로도 찾을 수 있는데요. 네이버에 내보험 찾아줌을 검색해서 들어가세요.

 

 

2.중앙에 숨은 보험금 조회하기 클릭하세요

 

 

 

3.본인인증하기 화면을 작성하시고 정보동의와 결과확인하세요


이름 휴대폰 번호 주민번호 이메일을 입력하세요.이름을 입력하실 때 띄어쓰기 해서 빈칸이 있으면 이름이 잘못 기재되었다고 나오니까 띄어쓰기 없이 입력하세요. 그 후 아래 파란색의 휴대폰 인증 버튼을 눌러서 휴대폰 인증 절차까지 마무리해 주시면 됩니다.

 

 

4.정보동의하기
본인 인증 절차가 끝나면 다음 정보 동의 단계로 넘어가서 동의함에 모두 체크해주신 후  확인 버튼 눌러주세요. 
그러면 보험 가입을 조회하는 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주세요라는 창이 뜨는데요. 

 

5.결과 확인하기
잠시 기다리면 내가 가입한 보험 내역과 함께 미청구 보험금 조회 결과와 휴면 보험금 조회 결과까지 한 번에 뜹니다. 
엄청 빠르고 간편하죠. 본인의 보험금 조회도 해보시고 가족분들 특히 부모님의 보험금도 조회를 도와 드려 보세요.
아참! 이자도 붙어서 숨어 있답니다 ㅎ


숨은 내돈 찾기 정보 아셨으니 주변에도 알려주셔서 즐거운 시간 만들어 보시길요. 여러분의 소중한 돈~ 구석구석 잘 찾아 내는 년말 되세요^^